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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브아이티 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.
여론조사
,
국민
2
명중
1
명은
'
상조이용 더 할것
”
…서비스 품질 향상엔 의문 표해
젊은 층의 상조 가입의향 높아…
“
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챙겨줘
”
상조장례뉴스 김충현 기자ㅣ기사입력
: 2018-12-18 07:28
여론조사
,
국민
2
명중
1
명은
'
상조이용 더 할것
”
…
서비스 품질 향상엔 의문 표해
젊은 층의 상조 가입의향 높아
…
“
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챙겨줘
”
국민
2
명 중
1
명은
“
앞으로 상조서비스 이용자가 더 많아질 것
”
이라고 내다봤다
.
하지만
“
상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이 좋을 것이다
”
라는 평가는
20%
에 불과했다
.
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
(trendmonitor.co.kr)
가 지난
2
월
20
일
~23
일 전국 만
19
세
~59
세 성인남녀
1,000
명을 대상으로
‘
자살 문제
’
및
‘
상조서비스
’
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
,
국민의 절반 가량
(51.3%)
는 앞으로 상조를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
.
이는 지난
2014
년 전망
(62%)
보다는 다소 감소한 수치이지만
,
여전히 상조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방증이다
.
사람들은 특히 자녀가 적은 가정에서 상조에 대한 고려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으며
,
전체 응답자의
55.7%
는 자녀가
1
명인 가정에서는 상조가 꼭 고려해볼만한 서비스라고 답변했다
.
응답자
10
명 중
4
명
(43.2%)
은 자신의 사후 준비를 위해 상조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는
2014
년 조사
(40.5%)
보다
2.7%p
증가한 수치이다
.
상조서비스의 이용을 알아보는 것이 효도의 한 방법
(34%)
이며
,
부모를 위해 꼭 필요한 서비스
(35.%)
라는 인식을 가진 사람은 응답자
3
명 중
1
명 꼴로 나타났다
.
상조 비가입자
10
명 중
2
명
(20.7%)
만이 향후 가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것은 예상 밖이다
.
이는
2014
년 조사
(29.1%)
에 비해서도
8.4%p
낮아진 수치이다
.
상
(
喪
)
을 당했을 때 연락하면 된다는 생각과 상조서비스에 대한 불신이 뒤섞여 상조서비스 가입에 대한 필요성을 낮게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
.
다만 청년 층
(20
대
26.5%, 30
대
23.2%, 40
대
16%, 50
대
15.7%)
과 미혼자
(
미혼
23.4%,
무자녀 기혼자
19.2%,
유자녀 기혼자
17.8%)
의 가입의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은 상조회사가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
.
사람들이 상조에 대해 기대하는 부분은 염과 입관 등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알아서 해줄 것 같다
(51.1%,
중복응답
),
장례에 대한 상담 및 지도 서비스가 있다
(47.7%),
상주 및 가족이 잘 모르는 예절 및 풍습까지 지도해준다
(43.7%),
가족들에게 심리적 위로가 된다
(37.9%)
등의 순이었다
.
<
상조장례뉴스 김충현 기자
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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